반응형

여름이 지나 드디어 가을이 다가왔다고 느껴지는 날씨입니다. 가을에 유명한 과일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저는 그중에서 배를 가장 좋아합니다. 단단한 육질과 풍부한 수분, 그리고 달콤한 과실까지 어느 하나 빠지는 게 없는 과일이 바로 배죠.

 

오늘은 이 배에 대한 정보를 알아볼까 하는데요, 끝까지 읽으시면 배의 종류, 효능, 고르는 법에 대한 정보까지 모두 얻어갈 수 있으니 정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배는 쌍떡잎식물 장미목 장미과 배나무속 배나무의 열매입니다. 껍질은 노란빛을 띠고 과육은 희고 단단하면서 단맛이 나며, 아삭아삭한 식감, 풍부한 과즙이 특징이죠.

대한민국 옛 문헌을 살펴보면 배는 삼한 시대부터 재배하였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배의 종류

배의 종류는 정말 다양한데요, 크게 동양배, 서양배, 돌배로 나뉩니다.

 

동양배

동양배의-모습으로-둥글고-황갈색을-띠는-잘-익은-배가-7개-놓여-있다
동양배의 모습

중국의 북동부가 원산지인 산돌배와 한국 및 일본이 원산지인 배나무를 통칭하는 것으로 서양배에 비해 육질이 치밀한 것이 특징입니다.

한국, 일본, 중국에서 널리 재배하며, 수분이 많고 아삭아삭한 식감이 특징으로 사과배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과일 자체가 맛있기 때문에 가공하기보다는 직접 먹는 경우가 더 많은 품종입니다.

동양배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일본배에서 파생된 종류가 상당히 많습니다.

 

신고

일본에서 도입된 배의 품종으로 과육이 부드러우며 과즙이 풍부하고 맛이 좋은 것이 특징입니다.

1915년에 일본에서 육성하여 1927년에 신고라고 이름을 붙였고, 대한민국에는 1930년대에 들어왔습니다.

 

과실의 크기가 큰 품종으로 무게는 500g 이상 나가며, 과실의 껍질은 밝은 황갈색으로 표면이 매끄럽습니다.

과육은 부드럽고 과즙이 풍부, 신맛이 적습니다. 수확기는 보통 9월 하순에서 10월 중순 사이라고 합니다.

 

이십세기

일본 푸른배의 대표 품종으로 익지 않았을 때는 초록색, 익어가며 연녹색, 담황색이 됩니다.

달콤하며, 산뜻한 산미가 느껴지는 것이 특징인 품종입니다.

 

황금배

1967년, 신고에 이십세기를 교배하여 1977년 1차선발과 1982년 2차선발을 거쳐 1984년 최종 선발된 품종입니다.

비교적 과실이 크며, 모양은 원형에 가깝습니다.


껍질이 황금색이고 과육은 연황백색으로 투명하여 상당히 맑은 느낌을 가지며, 과육은 유연, 치밀하고 과즙이 극히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당도가 높고, 산미가 많지 않아 매우 맛있는 품종입니다. 맛이 극히 우수합니다. 수확은 보통 9월에 이뤄집니다.

 

영산배

1970년, 원예연구소에서 신고에 단배를 교배하여 1986년 최종 선발된 품종입니다.

무게는 540g 정도로 1kg 이상 자라는 경우도 많습니다. 둥근 모양에, 껍질은 담황갈색이며 과육은 백색으로 과육이 유연하고 과즙은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당도는 신고보다 높으며, 산미가 적어 단맛이 강하게 느껴집니다. 수확기는 보통 9월 하순경에서 10월에 이뤄집니다.

 

금촌추

일본 고치현에서 우연히 발견된 품종으로, 대한민국에는 1907년에 들어왔습니다.

원추 모양을 띠고 있으며, 과실의 크기는 큰 편으로, 무게는 520g 안팎입니다. 수확할 당시에는 떫은맛이 나지만 저장기간 동안 사라지는 것이 특징이며, 수확은 보통 10월경에 이뤄집니다.

 

추황배

1967년, 원예연구소에서 금촌추에 이십세기를 교배하여 1985년에 최종 선발된 품종입니다.

무게는 보통 400~500g 정도이며, 둥근 모양에 가깝습니다. 껍질은 황갈색이며 과육은 유백색으로 과육이 유연하고 치밀합니다.

 

과즙이 많고 당도가 높은 것이 특징으로, 수확은 보통 10월에 이뤄집니다. 

 

만삼길

일본 니이가타현에서 발견되었으며 대한민국에는 1970년에 도입된 품종입니다.

무게는 400~450g 정도이며, 모양은 상단에 뾰족한 첨원형입니다.

 

껍질은 담황갈색이지만,  저온지대에서는 녹색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과육은 치밀하고 과즙이 많지만 품질은 좋지 않은 품종입니다.

수확은 보통 10월 하순경에 이뤄진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나주배가 유명하며, 철이 되면 다양한 루트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나주배 세트 가격보기

 

서양배

주로-유럽이나-미국에서-재배되는-서양배의-모습으로-조롱박의-모양을-띤-노란색의-모습이다
서양배의 모습

유럽이나 미국에서 주로 재배되는 배로, 일반적으로 우리가 먹는 배와는 종류가 다르기 때문에 서양배라고 불립니다.

모양은 조롱박 형태를 띠고, 대부분 푸석푸석하고 물렁물렁한 것이 특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양배 품종 대다수는 직접 먹기보다는 조리, 가공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꽃 향에 가까운 상쾌한 향을 풍기는 것이 특징으로, 수확은 보통 10월 중순에서 11월까지 이뤄진다고 합니다.

 

 

돌배

돌배나무에-열려있는-돌배의-모습으로-골프공보다-조금-큰-크기에-초록색을-띤-원형의-과일이다
돌배의 모습

돌배나무에서 자라나는 배의 한 종류입니다.

배꽃은 일반적인 배나무와 비슷하지만, 꽃이 지고 나면 돌배가 열리게 되죠. 일반적으로 크기는 골프공보다 조금 크고, 맛이 떫고 셔서 직접 먹기에는 적당하지 않은 것이 특징입니다.

 

다만, 술을 담그면 향기 좋은 술이 된다고 하며, 조선 후기의 실학자 박제가의 '북학의'에 따르면, 과거 산골에서는 이 돌배를 물에 담가 식초를 얻고 그것을 소금이나 메주 대용으로 썼다고 합니다.

 

배의 효능

소화력 증진, 변비 해소

배는 80~90%가 수분이지만 알칼리성 식품으로 비타민과 섬유소가 풍부하고, 소화나 변비에 도움을 줍니다.

 

기관지에 도움

배의 루테올린 성분이 가래를 없애주고 기침을 완화시켜 주며, 천식이나 기관지염에도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 증진

배에는 폴리페놀 성분 등 항산화 성분이 많아 항암 효과 및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숙취해소

배의 아스파라긴산 성분과, 풍부한 당분, 수분이 숙취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위와 같이 배는 정말 몸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많은데요, 아이들 성장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배 먹을 때 주의할 점

배는 몸에 좋은 과일이긴 하지만,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이 이를 다량 섭취할 경우 설사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당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당뇨를 앓고 있는 사람이 먹을 경우 갑작스럽게 혈당이 높아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좋은 배 고르는 법

▽좋은 배는 아래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좋은 배의 특징

  • 과실의 전체적인 느낌이 맑고 투명하며 꼭지의 반대편 부위에 미세한 검은 균열이 없음
  • 색이 밝고 잘 익어 노란빛(황갈색)을 띰.
  • 껍질이 두껍지 않고 과육이 탄탄하며,  둥글고 크기가 큼

 

오늘은 가을의 대표적인 과일인 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기회를 통해 배에는 어떤 품종이 있으며,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정말 확실하게 알게 된 것 같습니다.

 

혹시 다른 과일의 효능에 대해서도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참고하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tip)남자에게 좋은 채소(토마토의 효능, 좋은 토마토 고르는 법)

오늘은 남자에게 좋은 채소인 토마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토마토는 개인적으로 호불호가 갈리는 채소죠. 특유한 새콤한 맛을 싫어하는 사람도 있고, 좋아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ssolbob.tistory.com

 

Tip)복숭아의 효능, 보관 방법, 고르는 법, 주의점

오늘은 사람들이 많이 먹는 여름 과일인 복숭아의 효능, 보관 방법, 주의점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느덧 시간이 7월 중순을 향해 접어들며 복숭아의 계절이 다가왔습니다. 복숭아는 특유

ssolbob.tistory.com

 

사과의 효능과 먹을 때 주의점, 보관 방법 등

사과는 대한민국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과일 1순위로 호불호가 갈리지 않는 몇 안 되는 과일 중에 하나입니다. 흔히 '하루에 사과 1개를 먹으면 의사를 멀리하게 된다'는 말이 있을 만큼 사람

ssolbob.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