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코로나를 지나 백신패스, 즉 방역패스가 이미 시작된 지 오래죠. 처음 방역패스가 시행되었을 때, 각 식당이나 다중이용시설에서 QR코드 인증을 하게 시스템이 설정되었는데요, 서버의 불안정이나 QR코드 인증 오류 등으로 많은 불편함을 겪으셨을 겁니다.
방역패스 QR코드 인증을 위해 사용하는 대표적인 앱은 쿠브(COOV)지만, 일부 아니 대부분의 QR코드 리더기에서 QR코드를 읽지 못하는 오류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오늘은 카카오톡 어플로 쿠브와 연동하여 QR코드를 인증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단순히 QR코드를 인증하는 방법 외에도 QR코드를 간단하게 스마트폰에 띄울 수 있는 방법까지 알려드릴 테니 아래의 설명을 꼼꼼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카톡으로 QR 코드 쉽게 인증하는 방법
카카오톡 앱과 쿠브 앱 연동
카톡에서 QR코드 인증을 하기 위해서는 일단 쿠브와의 연동이 필요합니다. 일단 쿠브 어플을 설치하여 개인정보가 등록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죠. 쿠브 앱 설치 및 등록은 대부분 되어 있을 것으로 보고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다음은 카카오톡 어플과의 연동입니다. 아래 사진을 보실까요?
우선 카톡 어플을 시작해줍니다. 가장 하단 우측의 더보기(...)를 터치해주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 것을 다들 알고 계실 텐데요, 여기에 QR 체크인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아래를 보시죠.
사진의 상단 우측 빨간 동그라미 표시를 보시면 QR 체크인이라는 항목이 보이는데요, 바로 터치해줍니다. 터치 시, 쿠브와 연동이 되지 않았을 경우, 쿠브와의 연동이 시작됩니다.
쿠브와의 연동은 굉장히 간단하게 이뤄집니다. 우선 필수 동의 사항에 모두 체크하고 하단의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한 인증이 시작되며, 인증이 마무리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카톡과 쿠브의 연동은 이렇게 하면 끝이 납니다. 굉장히 쉽죠? 한번 연동이 되고 나면 다음부터 카톡의 QR 체크인을 누를 때 아래와 같이 바로 QR 코드가 나타나게 됩니다.
카톡에서 연동된 QR 코드는 리더기에서 오류가 나지 않더군요. 쿠브를 이용하기보다는 카톡과 쿠브를 연동하여 사용하는 것이 훨씬 편리하다는 것을 느끼는 순간이었습니다. 업데이트도 가능하니 참고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한 가지, QR코드를 일일이 카톡 접속하여 버튼을 누르고 하기보다 훨씬 간단하게 하는 방법 또한 설명드리겠습니다. 바로 흔들기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죠.
흔들기 기능 설정하기
QR코드를 스마트폰 액정에 빠르게 띄울 수 있는 방법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카톡 앱에서 흔들기 기능을 활성화해놓는 것입니다. 이 기능을 설정해 놓으면 카톡 어플 실행 후 핸드폰을 몇 번만 흔들면 바로 QR 코드가 나타납니다. 매우 편리하죠.
자세한 설정 방법은 아래의 사진과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카톡을 실행하고 최하단의 우측 더보기(...)를 누른 후 상단의 설정 버튼(톱니바퀴 모양)을 눌러줍니다. 해당 설정 버튼은 카톡 기능 전반의 설정이 가능케 하는 버튼인데요, 흔들기 기능의 설정 또한 바로 이 설정 버튼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설정 기능에 들어왔다면 창을 내려 가장 하단의 기타(...) 버튼을 눌러줍니다.
기타의 두 번째 항목을 보면 '흔들기'라는 항목이 보이실 겁니다. 바로 터치해주세요.
위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희가 활성화시켜주어야 할 버튼은 두 가지입니다. 바로 '흔들기 기능'과 'QR 체크인' 버튼입니다.
흔들기 기능은 카톡 접속 후 핸드폰을 흔들면 흔들기 설정된 기능이 바로 실행되는 것인데요, 방역패스 QR 코드뿐만 아니라 다른 QR 코드, 바코드, 삼성페이, LG페이 등 결제 화면을 띄울 수도 있습니다.
방역패스 다들 귀찮고 힘드시겠지만, 오늘 설명을 토대로 좀 더 쉽게, 시간을 단축하셨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