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여러분들은 경찰 계급표에 대해 얼마나 정확하게 아시나요?

인터넷이나 티비의 뉴스를 보면 모경감, 모경위 등 사건 사고의 중심에 간혹 나타나는 경찰의 계급을 언급하곤 합니다.

그런 뉴스를 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얼추 그 계급이 어느 정도 위치겠거니 유추합니다.

 

오늘은 정확한 경찰 계급표에 대해 알려드릴 텐데요, 이 글을 정독하면 여러분들도 경찰 계급에 대해서 완벽하게 알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경찰 계급표

아래는 경찰 계급표입니다. 

직위 부분은 최근 실무적인 부분과 어느 정도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경찰 계급표

경찰 계급표만 보고 경찰에 대한 모든 것을 알 수는 없겠죠. 아래는 경찰 계급별 이해를 도울 수 있는 간단한 설명입니다.

 

계급별 간략한 설명

순경(9급)

대부분의 공채시험이나 특채로 경찰이 된 사람들은 순경 계급으로 시작하게 됩니다.

중앙경찰학교에서 일반적인 교육과 실습을 거쳐 대다수는 각 지역의 지구대, 파출소에서 일하게 됩니다.

 

지구대, 파출소에서 업무를 어느 정도 파악 후 개인이 원하는 부서에 지원 가능한 요건이 되면 다른 부서로 전보하여 일하기도 합니다.

 

경장(8급)

순경 계급에서 4년 동안 근속하거나, 시험 승진, 특진, 심사 승진을 통해 경장이 됩니다.

업무는 일반적으로 순경과 동일하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경사(7급)

경장 계급에서 5년 동안 근속하거나, 시험 승진, 특진, 심사 승진을 통해 경사가 됩니다.

업무는 일반적으로 순경, 경장과 동일하며 전체 경찰 중 가장 많은 비율이 분포되어 있는 계급이기도 합니다.

 

경위(6급 을)

경사 계급에서 6.6년 동안 근속하거나, 시험 승진, 특진, 심사 승진을 통해 경위가 됩니다.

경찰대학교를 졸업하거나 경, 간부 시험을 합격할 시에는 경위 계급부터 입직하게 됩니다.

 

경위 이전의 계급은 사법경찰리라고 하여 수사 등을 진행할 때 보조 역할을 하거나 사법경찰관 업무를 대리하나, 경위 계급부터는 사법경찰관이라고 하여 개인이 수사 등을 진행할 때 권한과 책임을 함께 지게 됩니다.

 

대부분 경찰서 부서의 팀장 직무를 맡고 있으며, 경감 계급이 점차 많아짐에 따라 팀장 직무에서 내려오는 경위 계급이 많은 실정입니다.

 

과거 경위는 상당히 높은 계급이었으나, 지금은 많이 분포되어 있는 계급이기도 하며, 아직도 아주 외진 시골마을에서는 파출소장직을 맡는 계급이기도 합니다.

 

경감(6급 갑)

경위 계급에서 8년 동안 근속하여 근무평정이 상위 40% 안에 들거나, 시험 승진, 특진, 심사 승진을 통해 경감이 됩니다.

 

경감 계급부터 진정한 6급 공무원 대우를 받으며, 대부분 경찰서의 팀장, 계장, 파출소나 지구대의 장을 맡는 계급입니다.

 

경정(5급)

경정 계급부터는 근속으로 진급할 수 없으며, 경감 계급에서 시험 승진, 특진, 심사 승진을 통해 경정이 됩니다.

 

대부분 경찰서 부서의 과장 직무를 맡으며, 도경찰청 단위에서 계장 등의 직무를 맡는 계급입니다.

경정 계급부터는 계급정년이 적용되며, 경정 계급에서 14년 동안 승진하지 못한다면 퇴직하게 됩니다.

계급정년 : 당해 계급에서 일정 기간 동안 진급하지 못할 시 하게 되는 정년퇴직을 말합니다.

 

총경(4급)

순경으로 입직하여 승진할 수 있는 최대치를 총경으로 봅니다.

 

총경 이상부터는 경찰 고위직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각 경찰서의 서장, 도경찰청이나 경찰청의 과장 직무를 맡는 계급입니다.

총경 계급에서 11년 동안 승진하지 못한다면 계급정년이 적용되어 퇴직하게 됩니다.

 

경무관(3급)

일부 특별시 광역시 등 큰 도시를 관할하는 경찰서장, 경찰청의 부서실장 등을 맡는 계급입니다.

 

경무관 계급에서 6년 동안 승진하지 못한다면 계급정년이 적용되어 퇴직하게 됩니다.

 

치안감(2급)

일부 도의 도경찰청장이나 경찰청의 부서국장 등을 맡는 계급입니다.

 

치안감 계급에서 4년 동안 승진하지 못한다면 계급정년이 적용되어 퇴직하게 됩니다.

 

치안정감(1급)

각 도의 도경찰청장의 직무를 맡으며, 대한민국을 통틀어 9명밖에 없는 사실상 경찰직의 정점이라고 봐도 무방한 계급입니다.

 

계급정년은 따로 없고, 해당 보직에서 해임된다면 당연 퇴직됩니다.

 

치안총감(차관급)

치안정감 계급자들 중 경찰인사위원회를 거쳐 치안총감에 임명되며, 경찰 조직의 최상위 계급입니다.

대한민국 경찰청장 직무를 맡으며, 따로 계급정년은 없지만 연임이 없기 때문에 2년의 임기 동안에만 해당 계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사실상 정무직에 가까운 관계로 인사권자의 판단에 의해 임기중이라도 해임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경찰 계급표와 각 계급별 간략한 부분을 알아보았는데요, 이 글이 경찰 계급에 대해 궁금증이 있거나 경찰직 자체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