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 대다수의 사람들은 이른 나이에 경제적인 자유를 얻어 사회에서 해야 하는 노동으로부터 은퇴하고 싶어 합니다.
누구나 이런 열망을 꿈꾸지만, 실제로 이를 이룰 수 있는 사람들은 많지 않은데요, 최근 '유 퀴즈'에서 일찍 파이어족이 된 김다현씨의 이야기가 나와 화제가 되었죠.
방송에서 김다현씨는 한 달 생활비를 계산하여 은퇴 자금을 5억으로 결정했다는데요,
"한 달 250만 원씩 필요하다는 계산과 세금 300만 원을 더해 1년에 필요한 돈 3,300만원. 남편이 연금을 받는 만 55세까지 생활비만 12년간 4억이 필요하다는 계산이 나왔고 여기에 여행에 필요한 돈 1억까지 더해 총 5억원이 은퇴를 위한 목표금액이 됐다"라고 합니다.
이렇듯 사회적인 노동활동에서 벗어나 스트레스받지 않고 자신의 행복을 추구하는 파이어족은 어찌 보면 팍팍한 일상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선망의 대상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파이어족은 무엇인지, 그들이 말하는 경제적인 자유는 어떤 것인지 한번 다뤄볼까 하는데요, 여러분들도 이 글로 스스로 추구하는 행복의 종류를 다시 생각해볼 수도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파이어족이란
파이어족은 1990년대 미국에서 유래된 것으로, 2008년 금융 위기 미국, 영국, 호주, 네덜란드 등 전 세계 젊은 고학력·고소득 계층을 중심으로 유행했다고 합니다.
파이어(FIRE,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족은 경제적으로 자립해 조기에 직장을 은퇴하기를 희망하는 사람들을 일컫는데요, 대부분 젊었을 때 임금을 극단적으로 절약하여 노후자금을 빨리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실제로 수입의 70〜80% 이상을 저축하는 등 극단적 절약을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이런 극단적인 절약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소비 위축으로 금융위기가 발생할 수도 있어 일부에서는 파이어족을 무시할 수 없는 사회문제 중 하나로 취급하기도 합니다.
파이어족이 말하는 경제적 자유
파이어족에 대해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그들이 원하는 목표액을 달성해 부자가 되겠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그들이 추구하는 바는 조금 다릅니다.
조금 덜 쓰고 덜 먹더라도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사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죠. 생활비 절약을 위해 주택 규모를 줄이고, 오래된 차를 타고, 외식과 여행을 줄이는 것은 물론 먹거리를 스스로 재배하기도 합니다.
예전에 행복의 공식에 대해 잠시 본 일이 있었는데, 그 내용은 '행복=물질/욕심'이라는 것이었습니다.
행복을 위해서는 물질을 키우든, 욕심을 줄이든 한 가지를 해야 한다는 것이었죠.
파이어족들이 말하는 경제적 자유, 그들의 행복은 아마도 물질을 키우기보다는 욕심을 줄이는 방향이 아닌가 싶습니다.
욕심만 조금 버릴 수 있다면, 물질을 키우기 위한 스트레스에 벗어나 소소한 행복을 누릴 수 있다는 것이죠.
파이어족이 되기 위한 필요 자금 계산
아무리 욕심을 줄이더라도 내가 손에 쥐고 있는 돈이 없으면, 우리는 파이어족이 아니라 자연인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유명 재무설계사 수즈 오만은 파이어족이 되기 위한 필수 자금을 최소 5억에서 10억으로 예상했습니다.
일반적인 직장인들은 사실상 이 조건을 충족하기 어렵기에 그는 '직장을 완전히 그만두기보다는 싫어하는 일 혹은 돈 때문에만 하는 일을 멈추고 실제로 즐길 수 있는 일을 찾아보라'라고 조언했습니다.
그렇다면 대한민국 일반적인 회사원들의 임금을 가지고 계산을 한번 해보죠. 제 임의대로 한 달 월급을 300만원이라고 가정하여 계산해보겠습니다.
월급의 반 정도를 저축해도 많이 저축하는 것이겠지만, 파이어족들은 극단적으로 저축을 한다고 하니 230만원 정도를 저축한다고 해볼까요?
한 달에 230만원을 저축하면 1년에 2,760만원을 저축할 수 있습니다. 4년 정도를 저축하면 1억을 겨우 저축할 수 있는데요, 수즈 오만이 말하는 최고 금액 5억을 모으기 위해서는 20년이 필요하다는 단순 계산이 나옵니다.
물론 같은 금액의 맞벌이의 경우에는 그 기간이 반으로 줄어들 수도 있겠죠.
결국은 파이어족이 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회사 월급이 아닌 +@가 필요하다는 것인데요, 과연 은퇴자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파이어족의 은퇴자금 마련
대부분의 파이어족들은 부동산을 보유하여 임대 소득을 얻거나, 은행 이자나, 주식 등의 금융 소득을 통해 은퇴자금을 마련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특히 요즘에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주식이나 코인 투자 등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데, 돈을 벌어 부자가 되겠다는 생각도 있지만, 파이어족들처럼 일찍 은퇴하여 스트레스받지 않는 삶을 영위하고 싶은 마음도 한몫한다고 보입니다.
그러나 주식이나 코인 투자는 자칫 잘못하면 스스로를 벨 수 있는 양날의 검으로, 은퇴자금 마련을 위한 대비책이라고 하기엔 위험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이미 파이어족의 삶을 살고 있는 '유 퀴즈'의 김다현씨는 어떻게 조기 은퇴를 할 수 있었는지, 그녀가 직접 저술한 '마흔, 부부가 함께 은퇴합니다'라는 에세이에서 몇 가지 팁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아슬아슬한 은퇴자금에 불안한 마음, 몸값 올리는 이직으로 해결하라
아무래도 파이어족이 되기 위해서는 은퇴자금이 충분한 것이 좋죠. 지금보다 더 나은 봉급의 이직처가 있다면 미래를 위해 이직하는 것도 좋다는 것입니다.
2. 연금저축은 가능한 한 빨리 들어라
연금저축은 빨리 준비하면 할수록 오랜 시간이 흘렀을 때, 되돌려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놀랄 만큼 늘어나게 됩니다. 은퇴 이후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하기 위한 필수조건인 셈이죠.
3. 배당금이 나오는 국내외 주식부터 시작하라
실제로 목돈을 주식에 투자하여 배당금만으로 생활비를 충당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주식 배당금을 연 1회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월 배당금이 나오는 주식도 있으니 잘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고정비 파악부터 다시 하라
요즘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아무리 돈을 쓰지 않는다고 해도 숨만 쉬어도 나가는 돈이 있습니다. 이를 고정비라고 할 수 있는데요, 고정지출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조기 은퇴를 계산함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5. 월 생활비 계획을 세워보고, 그에 맞춰 살 수 있는지 미리 연습해보라
본인이 생각한 은퇴 후 월 생활비가 있다면, 미리 그 금액 한도에서 생활이 가능한지 미리 연습해보는 겁니다. 이런 연습으로 세부적인 부분을 조정할 수 있겠죠.
6. 은퇴 후, 작더라도 성취 욕구를 충족시킬 만한 일들을 계획하라
사람들은 사회생활에서 은퇴하고 나면 마냥 좋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는데, 실제로 은퇴 후 무기력증 등을 앓는 사람들을 보면 결국 사람은 생산적인 일을 해야만 하는 동물이구나 하고 깨닫게 됩니다.
무슨 일이든 좋으니 스트레스받지 않는, 스스로 즐길 수 있는 생산적인 활동을 찾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7. 나에게 소중한 최소 한 가지 일에 필요한 금액은 생활비 외에 따로 모아라
파이어족이 되고 싶은 사람들은 오직 생활만을 영위하기 위해서 은퇴를 생각하는 것은 아닐 겁니다. 은퇴 후에 자신의 취미나, 여행 등을 즐기기 위해서는 생활비 외에 따로 돈이 필요한 만큼 해당 금액은 따로 모아야만 합니다.
행복이란 것의 고찰
조기 은퇴로 오롯이 자신만의 시간을 누릴 수 있는 파이어족을 누군가는 분명 선망할 것입니다. 사회라는 수레바퀴의 톱니 하나로 살지 않고, 그 틀에서 벗어나 스스로의 행복을 영위하기 위해 살아간다는 것은 분명 꽤 괜찮은 삶으로 보이기 때문이죠.
그렇지만, 어떤 이는 수레바퀴의 톱니라는 것에 안정감을 느끼고, 거기에서 성취를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스스로 사회의 수레바퀴에 소속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도 여전히 부지기수인 것도 사실이고요.
개개인마다 행복의 기준은 너무나도 다릅니다. 돈이 많아서, 혹은 시간이 많아서, 일을 하지 않아서, 직업을 가지고 있어서 등등...
파이어족이 말하는 삶을 선망하여 그 길을 따라가는 것으로 행복이 완성된다면 그것은 너무나도 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단순한 부러움으로 자신이 진짜 원하는 길이 아닌 밝은 색깔로 꾸며진 잘못된 길을 걸어갈 수도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좌절할 수도, 실망할 수도 있고, 목적지에 다다르고 나서야 진짜 자신이 원하는 행복이 아니었다고 느낄 수도 있겠죠.
그렇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이 본인 스스로에게 자주 질문을 던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것이 내가 진짜 원하는 행복인지, 내가 만족할 수 있는 길인지를 자주, 그리고 꾸준히 생각하는 것이 내 삶을 행복으로 인도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 아닐까요? 물론 그에 따르는 행동은 필수고 말이죠.
파이어족으로 글을 시작했지만, 중요한 것은 파이어족이 되는 방법이 아닙니다. 내가, 여러분이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죠.
이 글이 여러분들의 행복의 기준을 단단하게 세우는 계기가 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끊임없이 생각하고 부딪혀 보세요. 행복은 스스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니까요.